안녕하세요!


ArtChicken 입니다.



강좌 글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ㅎㅎ 거의 5개월 만인듯 하군요. Pro를 산게 1월 1일인데 그에 대한 첫 강좌글은 5월 6일 이네요.


오늘 소개해 드릴 기능은 MeshWeights 입니다! 원래 둘이 따로 쓰려 했는데 두 기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이기에 함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본디 Spine 일반 버전에서는 FFD(Free From Defromation)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FFD 란 자유롭게 모형을 변형시키는 기능을 말하죠. 하지만 자본을 조금 끼얹으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르세요.


그래도 너무 비싸다, 그리고 나는 Unity만 쓸거다! 하신다면 Puppet 2D 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1.Mesh(메쉬)


처음에는 Mesh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Mesh란 '그물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3D를 다뤄보신 분들은 심심찮게 들어보셨을 단어인데요. 

(출처 : 위키백과)


바로 이렇게 다면체를 구성하는 폴리곤과 정점들의 집합을 '폴리곤 메쉬' 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우리가 할 것은 2D 그래픽이죠.



우리는 이런 폴리곤과 정점으로 2D 이미지를 감쌀겁니다!



먼저 Spine을 키시고 만드실 애니메이션의 이미지와 뼈대를 먼저 설정해 주세요. Weights를 주고 싶으신 부분은 따로 뼈를 만들어주세요. 밑에 이미지를 보시면 목 부터 벨트까지는 한 이미지 입니다. 하지만 안에는 총 4개의 뼈가 더 들어있죠.



(목부터 벨트는 한 이미지이지만 후에 Weight를 주기위에 더 많은 뼈가 들어간 모습)


주의하실 점은 Weights를 주려면 뼈대가 어느 정도 이미지와 맞아야 하기 때문에 잘 설정해 주세요. 물론 나중에 뼈 수정을 하셔도 됩니다.



일단 이미지를 선택하시고 위에 빨간 부분 메쉬(Mesh)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체크해 주세요. 



그러면 Mesh를 수정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그냥 이미지 크기에 맞게 사각형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새로 만들기(New)를 클릭하시고....


이미지를 감싸듯이 점을 찍어주세요! 이미지의 외곽선을 따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정점이 이미지를 통과하거나 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생성(Create)버튼으로 내부에 필요할 듯한 점을 찍어주세요. 이 작업은 Weights와 Mesh를 적용하여 연습하면서 익숙해 지도록 해야합니다



정점을 찍으시면서 중요한 점은


1. 처음 새로만들기(New)로 외곽선을 찍으실 때 그림에 최대한 밀착시켜 만들어주세요. 이미지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 영역에 들어가면 나중에 문제를 일으킬 뿐입니다.


2. 점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찍지 마세요. CPU 계산 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동시에, 나중에 Mesh만 수정해야 할 때 굉장히 손이 많이 가게 합니다.


3. 폴리곤을 표시하는 실선들을 잘 주시하세요. 저 모양대로 폴리곤이 설정된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변형시킬 때 그 모양대로 변하게 됩니다. 때문에 변형 시 필요한 부분과 불필요한 부분을 정점 간 선으로 잘 나누어주세요.


그렇다면 이제 정점을 다 찍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런 식으로 내 맘대로 변형시킬 수 있죠!



이러한 Mesh 의 변환은 애니메이션에서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2D 캐릭터가 3D 처럼 몸을 움직이는 모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Mesh를 정점 하나 하나 설정해서 애니메이션에 적용시키기에는 인간의 노동력에 한계가 생깁니다. 또 한 번 실수하면 돌이키기 힘든 상황이 오기도 하죠. 그렇기에 필요한 기능이...



2.Weights(가중치)


바로 Weights(가중치) 입니다. Weights는 Mesh에 Bone의 가중치를 주는 기능입니다만... 당연히 이 말만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을테니 이미지로 보여드리죠.


바로 이런겁니다.



처음 적용시킬 때는 가중치(Weights) 버튼을 누르시면 가중치 창이 뜹니다. 거기서 결합(Bind) 버튼을 누르시고 사용할 뼈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처음에는 자동으로 가중치를 계산합니다. 대부분 뼈와 Mesh 를 알맞게 설정해줬다면 이 처음 계산이 제일 잘 맞을겁니다.



그러면 이제 뼈를 움직이면 이미지가 가중치가 생겨서 같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지금 이 설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정점에 설정된 가중치를 클릭해서 무게를 이용해 그 수치를 임의로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Mesh와 Weights에 대한 소개입니다. 그야말로 이미지를 내 마음대로 가지고 놀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죠. 하지만 그런만큼 익숙해지기 굉장히 어려운 기능이기도 합니다. 저도 몇 달 사용해 봤지만 아직도 이 녀석은 다루기 쉽지 않군요. 그래도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을 더 쉽고 예쁘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IK 기능 소개로 돌아오겠습니다. 혹시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star 2016.08.05 14:05

    툴에 가중치란게 없는데 어떻게해야 보이나요

    • ArtChicken 2016.08.13 01:27 신고

      혹시 Essential 버젼을 쓰시나요? 가중치(Weight)는 Pro 버젼에서만 제공합니다.

  2. SOUTHPAW 2018.01.22 20:14

    좋은 글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