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rtChicken 입니다.


 정말 오랜만입니다. 요즘 이매진컵 준비하느라 바빠서 대회 관련 글이랑 그림 글 밖에 못 올렸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어느 정도 여유가 생겼네요. 이번에는 저번에 못 다한 스파인으로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앞의 과정들은 모두 SETUP 입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전 세팅을 하셨다고 보면 되요. 이제 위의 사진에서 빨간 원으로 된 부분을 눌러줍시다.

그럼 이렇게 SETUP 에서 ANIMATE로 바뀌면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밑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열쇠 모양입니다.

보시면 Rotate, Translate, Scale에 열쇠 모양이 각각 하나씩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주면 빨갛게 변하면서 밑의 Dopesheet에 표시됩니다. 그 의미는 현재 뼈대가 취하고 있는 각도, 위치, 크기 를 이 시간대에 고정시켜서 애니메이션에 활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적절한 시간 간격을 맞춰서(저 같은 경우 10프레임당 한 번) 걷는 모션을 배치해 주면



이와 같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다듬지 않아 어색하지만 대충 걷는 것 같기는 하군요.

신고
  1. 어제봤던놈 2016.03.11 01:27 신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파인을 처음 접하고 연습중인데, 계속 따라하다 캐릭터를 움직이는 과정이 많이 생략된거 같아요ㅠ,,
    본을 박는것 까지는 했는데, 프레임을 늘려서 캐릭터의 모션을 주는 방법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ㅠ.. 그런부분만 살짝 보충설명좀 해주셨으면 ㅠ.

  2. bugs 2017.01.17 13:42 신고

    안녕하세요, 셋업을 하는 과정에서 궁금한게 몇가지 생겼는데요.

    이미지가 본에 맞춰서 사이즈 조절이 자동으로되는데 이미지 원본 사이즈 그대로 본을 맞출 순 없을까요?

    본을 눈대중으로 생성하니 위치도 그렇고 사이즈도 그렇고 아주 다 제각각이되서요 ㅠㅠ

    아 그리고 한가지 더, 한번 생성한 본을 복사해서 대칭이되는 반대편에 위치시킬 순 없나요?

    예를 들어 왼쪽 팔에 맞춰 놓은 두개의 본을 오른 쪽팔에 대칭시켜서 붙여넣는다던지..

    찾아봐도 복사?기능은 없는 것 같아서 일일히 작업하기가 너무 번거롭네요!

    방법이 있을까요?

    • ArtChicken 2017.01.17 17:20 신고

      뼈 복사 기능이 없진 않습니다. Tree(트리)에서 하단에 세개의 작은 버튼이 있는데 첫번 째 버튼이 복사 버튼이죠. 하지만 대칭은 없는 듯 합니다. 직접 회전 이동 크기조정 값을 복붙해서 설정해 주셔야 할거에요...
      그리고 이미지가 본에 맞춰서 사이즈 조절이 자동으로 된다는 건 어떤 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요. 혹시 본을 그릴 때 본의 크기 등이 잘못 만들어지면 크기 조절로 모양을 맞추시나요?

  3. bugs 2017.01.17 17:50 신고

    저도 오늘 처음ㅋㅋ 만져보는거라 이게 왜 이러는지 잘 모르겠는데 일단 제가 한건

    본을 생성한 뒤 슬롯(이미지포함)을 본에 넣어주니 그래픽이 본의 사이즈에 맞춰서 자동으로 조절이 되더라구요ㅠㅠ

    본을 짧게하면 머리도 본의 길이에 맞춰서 짧아진다거나;

    원래는 이런 현상이 없어야 정상인건가요?

    아 참 그리고 혹시 IK관련 강좌는 이 블로그에서 언제쯤 참고할 수 있을까요?

    매쉬까지 잘 따라했는데 다음 IK 강좌가 없네요 아직 제작 중이신가요? 부탁드립니다!

    강좌 감사하게 너무 잘 참고하고 있습니다.

    • ArtChicken 2017.01.17 17:55 신고

      본의 길이를 재 설정하실때는 만들어진 본의 크기를 재설정하시는게 아닌, 본을 새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처음 생성한대로 Scale이 1로 설정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재설정하기 위해 크기를 줄이거나 늘리면 이미지를 넣었을 때 반영되는 것입니다.
      본을 재설정하는 방법은 본의 생성 버튼이 눌러져있는 상태에서 바꾸고 싶은 본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Alt 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드래그 하면 본이 다시 그려집니다.
      그리고 IK는... 특정 상황이 아니면 노답이어서 ㅎㅎ.. 때가 되면 올리지 않을까요....

  4. bugs 2017.01.17 18:32 신고

    아아 그렇군요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그리고 지금 해외 동영상 보면서 IK를 배웠는데, 이거 매우 편리한 기능 아닌가요? 노답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스파인 IK는 불안정한가봐요?


    • ArtChicken 2017.01.17 18:34 신고

      이게 강력한 기능인것은 사실이지만 그냥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는 그냥 하나 하나 키프레임 찍는게 전 더 편해서요 ㅎㅎ 그리고 특히 IK를 추가하고 싶거나, 또는 IK를 삭제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모든 애니메이션을 다시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전 특정 상황이 아니면 쓰지 않네요.

  5. bugs 2017.01.17 19:17 신고

    아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